학생회란 학생이 주체가 되어 어떤 일을 의논하여 결정하고 실행하는 조직이나 모임을 이야기합니다. 학생들과 학교가 소통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이어주고 학교생활을 위한 결정을 더 민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인 셈이지요.
교내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학생회. 하지만, 요즘은 학생회 임원 선거 입후보자가 점점 줄어들고, 총학 자리가 공석인 학교들이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입후보자가 있어도 학생들이 투표에 참여하지 않아 무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고요.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수업이 시작되어 학생 간 교류가 줄어들어서, 총학생회 운영이 투명하지 못해 신뢰가 가지 않아서, 학생회가 우리의 의견을 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등 학생회 임원 지원자가 줄어들고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회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수많은 학생회가 학교 행사 기획, 탐방 프로그램 기획, 제휴 업무, 캠페인 기획 등 다양한 역할을 해내고 있으며, 학생들이 학교와 소통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고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더 민주적인 학교 생활을 위해, 문제 해결과 소통을 위해, 이름뿐인 학생회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학생회와 학생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더 많은 참여와 소통을 위해서는 방식의 전환도 있어야 하는데요. 오프라인으로는 활동의 지식이나 논의 결과가 축적되지 않고, 공유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온라인 공간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빠띠가 전국 학생회에 그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빠띠가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온라인 투표와 제안을 만들어 언제 어디서나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어려우시다고요? 친절하게 가이드도 만들어두었으니 그대로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아래 [타운홀 템플릿 보러가기] 링크를 클릭하시고, 교내 민주주의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