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를 걷다 보면 골목골목, 폐지를 가득 실은 리어카들을 만날 수 있죠. 그동안 스쳐 지나가기만 했던 이 리어카들은 어디서 출발해,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요?
<일상관찰가 : 우리동네 리어카>는 춘천사회혁신센터와 빠띠가 협력해 진행한 도시 데이터 수집 프로젝트입니다. 시민들이 직접 춘천 효자동 일대 폐지 수집 리어카와 동행하며 관찰 & 수집한 데이터를 정제하고 분석하여, 유의미한 데이터 보고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폐지 줍는 어르신’ 대신 ‘자원재생활동가’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폐지 수집 활동에 관해 ‘자원재생', ‘안전', ‘노동과 가난' 등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았습니다. 자원재생활동가들의 이동 동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도를 만들고, 이동상의 위험요소, 건강상태, 활동을 시작한 동기, 사회적 관계 등 개인의 생생한 데이터를 담았습니다.
수집되기 힘든 도시 데이터를 시민들이 직접 수집하는 활동 속에는 참여한 시민의 다양한 시각과 역동성이 담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은 데이터는 도시 문제를 발견하고 공감하는 기초자료가 되기도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나 프로토타입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시작점이 될 수도 있겠죠.
🤔 일상관찰가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해주세요!
올해는 '빠담빠담'이라는 이름으로 독자님께 민주주의와 빠띠의 소식을 전달드릴 수 있어 더욱 뜻깊은 한 해였어요. 많은 일들이 있었던 2022년을 되돌아보며 잘 마무리하고, 2023년 새로운 출발을 힘차게 내딛기 위해, 빠띠는 2주 간 겨울방학을 다녀옵니다. 매주 목요일 아침에 보내드렸던 빠담빠담 뉴스레터도 겨울방학 기간인 12월 29일과 1월 5일에는 잠시 쉬어갈 예정이에요. 평소와 다르게 메일함이 조용하더라도, 곧 돌아올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1월 12일에 돌아올 빠담빠담에서는 빠띠의 2023년 계획과 소식을 알차게 전해드릴게요!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라며, 독자님과 새해에도 만나길 기대할게요😊